PyQt5 이용 시 qt.qpa.plugin 오류 해결

목차

PyQt5 이용 시 qt.qpa.plugin 오류 해결

Python에서 PyQt5 라이브러리를 연동하여 GUI 프로그래밍을 할 때 발생한 “qt.qpa.plugin: Could not find the Qt platform plugin "windows" in "".” 과 같은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rror


원인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에러문구에 적힌 바와 같이, Qt platform plugin의 경로를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환경변수 QT_QPA_PLATFORM_PLUGIN_PATH를 통해 해당 플러그인의 위치를 찾는데, 해당 내용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 경로를 찾지못한다는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해결책

우리가 설치해준 pyqt5 라이브러리 내에 있는 platforms 항목과 연동해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pip를 통해 설치하게 되면, python 경로의 Lib\site-packages\ 안에 설치한 내용물이 보관됩니다.

python 경로는 python을 실행하여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import sys
2sys.executable

여기서 나오는 경로는 python.exe라는 실행파일의 경로이므로, Scripts라는 폴더 이전까지의 경로 부분만 복사해둡니다.

pyexepath

이후, PowerShell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환경변수를 설정해 줍니다.

1setx QT_QPA_PLATFORM_PLUGIN_PATH "C:\\Users\\---\\python\\venv\Lib\site-packages\PyQt5\Qt\plugins\platforms"

여기서 C:\\Users\\---\\python\\venv 부분은 여러분이 앞서 확인하신 경로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앞부분 경로를 변경하고, 뒤의 \Lib\site-packages\PyQt5\Qt\plugins\platforms 부분만 그대로 유지하시면 됩니다.

환경변수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환경변수 적용을 위해 재부팅을 해주면 해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