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Shell에서 git log, diff 출력 시 한글 깨지는 오류 해결

PowerShell에서 git log, diff 출력 시 한글 깨지는 오류 해결

PowerShell에서 git log나 git diff 출력 시 인코딩 문제로 인해 글자가 깨져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TL;DR

Git 설정을 변경하거나, 혹은 PowerShell 설정을 변경하거나. 둘 중 하나만 해도 고쳐집니다.

방법 1. Git 설정을 변경

Git의 출력 설정을 변경합니다. 이 방법은 Git의 설정만을 변경하므로, Git에 한해서만 문제가 해결됩니다. PowerShell은 건드리지 않으므로, 동일한 문제가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발생한다면 그 부분은 고쳐지지 않을 것입니다.

1git config --global core.pager 'less --raw-control-chars'

방법 2. PowerShell 설정을 변경

Powershell에서 환경변수를 설정합니다. 이는 해당 PowerShell창에 한해 일시적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1$env:LC_ALL='C.UTF-8'

Powershell을 켤 때 자동실행되는 스크립트에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내용을 적습니다. 이는 새로운 PowerShell 창이 켜질때마다 해당 PowerShell 창에 환경변수를 설정하므로, 영구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1Set-ExecutionPolicy unrestricted
2if(!(Test-Path -path $profile)){ New-Item -Type File -Path $profile -Force }
3Add-Content -Path $profile -Value '$env:LC_ALL=''C.UTF-8'''

버그 설명

PowerShell에서 git log를 출력해보니 다음과 같이 한글이 깨져서 출력되는 일을 겪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error


왜 발생하는가?

Git과 PowerShell에서의 인코딩 형식이 호환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해결방법 1. Git 설정을 변경

첫 번째 방법은 git의 출력형식을 변경해주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git의 설정만 변경할 뿐, PowerShell은 전혀 건드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owerShell에서 다음 명령어를 통해 git의 출력 설정을 변경합니다.

1git config --global core.pager 'less --raw-control-chars'

solved_git

참고로 이 세팅을 해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git config --global --unset core.pager

해결방법 2. PowerShell 설정을 변경

두 번째 방법은 PowerShell에서 인코딩하는 방식을 변경해주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PowerShell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므로, PowerShell에서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해당 PowerShell 윈도우에서만 일시적으로 수정

Powershell에서 $env:LC_ALL이라는 환경변수의 값을 'C.UTF-8'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환경변수를 설정합니다.

1$env:LC_ALL='C.UTF-8'

solved_ps

PowerShell을 시작할 때마다 수정되도록 자동실행 스크립트 생성

PowerShell을 켤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되는 스크립트를 만들고 그 스크립트에 $env:LC_ALL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내용을 적으면, 매 번 환경변수를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문제가 해결됩니다.

단, PowerShell에서 외부 스크립트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실행 정책제한을 풀어줘야 합니다. 먼저, 다음 명령어를 통해 실행 정책 제한을 풀어줍니다.

1Set-ExecutionPolicy unrestricted

PowerShell을 켤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되는 스크립트의 경로는 $profile 변수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다음 명령줄을 통해, 만약 해당 경로에 스크립트가 없다면 새로 만들어줍니다. 그 뒤, 만들어진 스크립트 파일에 $env:LC_ALL='C.UTF-8' 내용을 추가합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는 PowerShell을 새로 시작할 때마다 이 스크립트가 실행되어 환경변수가 설정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1if(!(Test-Path -path $profile)){ New-Item -Type File -Path $profile -Force }
2Add-Content -Path $profile -Value '$env:LC_ALL=''C.UTF-8'''

Reference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139067/git-log-output-encoding-issues-on-windows-10-command-prom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