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Code Python 환경에서 Plotly 사용하기

VSCode Python 환경에서 Plotly 사용하기

VSCode에서 Python3 언어를 사용할 때, plotly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plotly란?

plotly는 인터랙티브하게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가시화 패키지입니다. Python과도 연동하여 사용 가능하며, 무엇보다 UI가 고급스럽고 마우스를 이용한 여러가지 조작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가시화를 위해 가장 많이 알려진 패키지는 matplotlib입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plotly가 더 예뻐서 이쪽을 선호합니다.


plotly 설치

설치

plotly를 사용하기 위해 Python3에서 관련한 패키지를 먼저 다운받아야 합니다.

혹시 Jupyter와 연동하여 사용하고 싶으신 분은, nbformat 패키지도 함께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plotly 패키지: plotly를 사용하기 위해 필수
  • pandas 패키지: 데이터 분석용 라이브러리. plotly 사용 시 함께 설치할 것을 권장함. (plotly.express 사용 시 필수요소)
  • nbformat 패키지: plotly를 Jupyter와 연동하여 사용하려면 필요한 패키지

두 패키지 모두 Powershell이나 vscode의 Terminal에서 pip를 활용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1pip install plotly
2pip install nbformat

pipinstall

.py 파일로 실행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을 위해, main.py 파일을 하나 만들고 아래 코드를 입력하여 실행해봅시다.

아래 코드는 plotly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공식 예제 중 하나입니다. (원문)

코드 작성 후 실행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그래프가 잘 나오면 성공입니다.

1import plotly.express as px
2df = px.data.iris()
3fig = px.scatter(df, x="sepal_width", y="sepal_length", color="species")
4fig.show()

pyrun1

pyrun2

pyrun3

Jupyter로 실행

Jupyter가 연동되어 있다면, 방금 한 내용을 Jupyter를 통해서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Jupyter 인터랙티브 명령창을 통해 실행한 모습입니다.

jupyterrun


Reference

Plotly: The front end for ML and data science mod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