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L2 설치 가이드

WSL2 설치 가이드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약칭 WSL을 설치하고 이용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이 글은 WSL1과 WSL2을 둘 다 다룹니다.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Windows Subsystem for Linux, WSL)은 가상머신을 이용함에 따른 추가적인 메모리/CPU 소모나 듀얼부팅 설정 등을 요구하지 않으면서도, Windows 운영체제 하에서 Linux 기반의 대부분의 명령줄 도구, 유틸리티,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Windows에서 Linux의 bash shell을 켤 수 있고, Linux 전용의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실행할 수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것도 별도의 가상머신 프로그램 없이 말이죠.

이 글에서는 두 가지 WSL 버전인 WSL1과 WSL2의 차이를 살펴보고, 이를 설치하고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최소 요구사양

  • 운영체제: Windows 10 혹은 Windows server 2019
  • 아키텍쳐1: 64 bit
  • 빌드 버전2: Build 19041 이상

WSL2 설치하기

1.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사용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1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all /norestart

2. Virtual Machine 플랫폼 사용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1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VirtualMachinePlatform /all /norestart

3. 재부팅

4. Linux 커널 업데이트 패키지 설치

이 페이지를 방문하여 본인 시스템의 아키텍쳐에 맞는 Linux 커널 업데이트 패키지를 다운받습니다. 해당 페이지에 있는 링크를 그대로 아래에 복사해두었으니 아래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msi 파일을 다운받으셨다면,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5. 재부팅

6. WSL2를 WSL의 기본버전으로 설정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 실행하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1wsl --set-default-version 2

7. 원하는 Linux 배포를 다운로드하여 설치

Microsoft Store에서 WSL을 검색하고, 원하는 배포판을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한 배포판 실행

Microsoft Store를 통해 설치하면, 시작메뉴에 설치한 리눅스 배포판이 뜰 것입니다. 이를 처음 실행하면 추가적인 설치 마무리 작업을 수행한 뒤, 그 후 계정 생성 과정이 진행됩니다.

wsl_firstrun

여기서 원하는 계정명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계정생성을 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후에는, 시작메뉴에서 배포판을 실행하거나, PowerShell 이나 시작-실행(WIN+R)에서 wsl을 입력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Reference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sl/

https://cloudlinuxtech.com/install-linux-on-windows-10-wsl/#Prerequisite_to_install_WSL1_or_WSL2


  1. WIN+R로 실행 창을 연 뒤, msinfo32를 입력하여 시스템 정보 창을 띄우고, 시스템 종류를 확인합니다. ↩︎

  2. WIN+R로 실행 창을 연 뒤, msinfo32를 입력하여 시스템 정보 창을 띄우고, 버전을 확인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