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보는 C++ & CMake - 2. 실습환경 테스트하기

앞서 구축한 실습 환경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테스트 해봅시다.


TL;DR

  • VSCode - CMake Tools Extension이 제공하는 CMake: Quick Start로 Hello World 프로젝트 만들기
  • VSCode로 프로젝트 실행

작업공간 만들기

일단, 작업을 진행할 폴더를 자유롭게 하나 준비합니다. 저는 C:\ 하위에 cpp\helloworld라는 폴더를 만들고, 여기서 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즉, 제 작업공간의 경로C:\cpp\helloworld 입니다.

경로에 한글이 들어가면 안됩니다.

01_workspace


VSCode에서 작업공간 열기

VSCode에서 앞서 만들어둔 작업공간 폴더를 열어보겠습니다.

  1. 위쪽의 메뉴바에서 File - Open Folder를 누릅니다. 단축키로는 [CTRL]+[K],[O]입니다([CTRL]키를 누른상태[K]키와 [O]키를 순서대로 누르면 됩니다).

    03_openfolder

  2. 이어서 뜨는 폴더 선택창에서, 앞서 만들어둔 작업공간 경로로 이동하여 폴더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04_openfolder

  3.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뜰 수도 있습니다. VSCode에서 이 폴더 안에 있는 실행파일을 실행할 수도 있으니, 이 폴더가 신뢰해도 되는 폴더인지 확인하라는 경고창입니다. 직접 만든 폴더이므로 당연히 신뢰할 수 있겠죠.

    체크박스는, 이 폴더의 상위폴더도 신뢰할 수 있는 폴더인지를 묻는 것입니다. 저는 향후 C:\cpp 하위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므로, 체크박스까지 체크해준 뒤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05_openfolder

  4. 완료되었다면, 다음 그림과 같이 탐색기 항목의 최상위부분이 폴더명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6_openfolder


CMake: Quick Start

지난 글에서 설치한 extension 중, CMake Tools가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Hello World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CMake Tools는 CMake: Quick Start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간단한 예제 프로젝트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입니다.

  1. 위쪽의 메뉴바에서 View - Command Palette를 누릅니다. 단축키로는 [CTRL]+[SHIFT]+[P]입니다.

    07_cqs

  2. 위쪽에 작은 명령창이 뜨고, > 표시가 적혀있을 것입니다. 뒤에 이어서 cmake quick start라고 적으면, 하단에 CMake: Quick Start라는 항목이 검색되어 나타날 것입니다. 이를 클릭합니다. (간단하게 cqs라고만 적어도 검색됩니다)

    08_cqs

  3. 경우에 따라, 다음 그림과 같이 컴파일러 선택 요청이 뜰 수도 있습니다. VSCode가 탐지한 빌드 도구가 모두 나타나는 것이므로, 여러분의 화면에 나타난 항목이 저와 약간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 Visual Studio Build Tools 2022 Release - amd64가 있다면 이것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 항목이 없는 경우에는 Visual Studio Build Tools 2022 Release - x86으로 진행하셔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1.

    09_cqs_2022

  4. 이어서, 다음 그림과 같이 새 프로젝트의 이름을 적으라는 요청이 뜹니다. 아무거나 자유롭게 적으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helloworld라고 적겠습니다.

    10_cqs_2022

  5. 마지막으로, 라이브러리를 만들 것인지 실행파일을 만들 것인지 선택하라는 요청이 뜹니다. 여기서는 실행파일을 만들 것이므로, Executable을 선택합니다.

    11_cqs_2022

  6. 그러면 하단부의 OUTPUT 탭에서 뭔가 많은 문구가 올라가며 여러 작업이 자동으로 진행된 뒤, 다음과 같은 폴더와 파일들이 생성될 것입니다.

    • build 폴더
    • CMakeLists.txt 파일
    • main.cpp 파일

    여기서는 각 파일에 쓰여있는 내용을 설명하진 않을 것입니다. 이 파일들이 다음 그림처럼 잘 만들어져 있는지만 확인해봅니다.

    12_cqs_2022

  7. 이제 실행이 잘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실행은 창 맨 밑의 파란색 상태표시줄에서 재생버튼(▷) 모양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번에도 OUTPUT 탭에서 여러 문구가 올라가며 진행이 된 뒤, TERMINAL 탭으로 자동 전환되며 다음 그림과 같은 Hello, world! 문구가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까지 확인하셨다면, 작업 환경이 모두 정상적으로 세팅된 것입니다.

    13_cqs_2022


정리

이번 글에서는 앞서 구축한 VSCode와 MSVC를 기반으로 한 작업환경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앞으로 강의를 진행하며 좀 더 세부적인 옵션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나가겠지만, 프로젝트를 만들고 실행하는 큰 흐름은 이번 글에서 진행한 바와 거의 유사합니다. 그러므로, 이번 글에서 했던 작업이 익숙해지실 수 있도록 꼭 한 번 이상 실습을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Changelog

  • 2021-10-12: 최초 게시
  • 2021-10-21: Code 실행 시 Developer PowerShell for VS 2019를 통해 실행할 필요가 없어서, 해당 내용 삭제
  • 2021-11-10: Visual Studio 2022 버전 출시에 따른 내용 수정
  • 2021-11-11: TL;DR 추가

  1. 이는 엄밀히 말하면, 여러분이 작업을 진행하시는 컴퓨터 환경과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될 컴퓨터 환경의 비트수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요즘 사용하시는 컴퓨터는 대부분 64 bit일 것이므로 그냥 64 bit용에 해당하는 amd64를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 환경의 비트수는 [WIN]+[R]을 눌러 실행 창을 연 뒤, msinfo32를 입력하여 실행하여 시스템 정보 창을 띄우고, 여기서 시스템 종류 항목을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