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MSVC & VSCode 환경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향후 수업을 따라오기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다룹니다.
앞서 예시로 보여드린 MSVC & VSCode 환경을 그대로 따라서 사용하신다면 굳이 이 글을 읽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TL;DR
- Hello World 프로젝트용 파일 준비 (
main.cpp
,CMakeLists.txt
) - C++ 빌드 도구, CMake, IDE 사용환경 준비
helloworld.exe
실행해보기
예제 코드 준비
앞서 실습환경 테스트하기에서 CMake: Quick Start를 통해 만들어지는 파일과 동일한 파일을 준비하면 됩니다.
CMake: Quick Start로 만들어지는 두 개의 파일을 올려드리니, 둘 다 다운받아서 여러분이 원하는 작업공간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C++ 빌드 도구
C++ 코드를 이용하여 빌드하기 위한 빌드 도구가 있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각자 운영체제와 사용환경에 따라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CMake
CMake는 사용환경과 상관없이 설치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시리즈에서 소개한 방법처럼 MSVC를 이용하여 한 번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따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CMake 홈페이지에서 직접 받아서 설치하시거나, winget, apt, brew 등 패키지관리자를 통해서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버전은 3.0 이상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통합개발환경(IDE)
통합개발환경도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VSCode (이 시리즈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
- Visual Studio
- Eclipse
- Xcode
- Qt Creator
- Code::Blocks
C++ 코드 자동완성, 빌더/디버거 연동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면 어떤 것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빌드 및 실행
빌드는 어느 디렉토리(폴더)에서 수행해도 상관없습니다만, 전통적인 관례를 따라 build
디렉토리(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빌드 결과물이 담기도록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위에서 받은
main.cpp
파일과CMakeLists.txt
파일이 있는 곳에build
라는 이름의 디렉토리(폴더)를 새로 만듭니다. -
CMake를 이용하여
build
디렉토리(폴더)에 결과물이 담기도록, 작업공간 디렉토리(폴더)에 대해 cmake와 빌드를 수행합니다.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다면,
build
디렉토리(폴더)로 이동한 상태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빌드가 수행됩니다.cmake .. cmake --build . --config Release
-
build
디렉토리 내에 있는helloworld.exe
파일을 실행해서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경우에 따라,
build/Release
내에helloworld.exe
파일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Changelog
- 2021-11-10: 최초 게시
- 2021-11-11: TL;DR 추가